낭만과 감성이 있는 강진

상가 소식

소식지

소식지

Home > 상가 소식 > 소식지

강진읍 상권활성화사업....상권르네상스를 선도하다!

  • 상권팀
  • 2021-03-23 10:18:52
  • hit21
  • vote0

강진읍 상권활성화사업 신문보도

강진읍 상점가 상권 르네상스를 꿈꾸다!

- 1년차 기반조성 사업후 2년차 활성화사업 본격화-

강진읍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본격화 되고 있다. 상권르네상스 1호로 선정된 강진군은 1년차 기반조성 사업을 거쳐 2년차 상권활성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단위로는 최초로 2018년 9월 중소 벤처기업부가 시행한 상권르네상스 공모사업에 선정된 강진군은 강진읍 상업지역 내 10만㎡ 구역내 400여개소 상가를 대상으로 2023년까지 5년 동안 국비 34억 원을 포함 사업비 68억을 투입하여 진행된다.

군은 강진군문화관광재단에 관광상권활성화팀(타운매니저 1명, 직원 3명)을 구성하고 협의회 및 5개 거리별 소협의회를 운영 중이다. 상권 환경 개선, 특화거리 조성, 공동브랜드 및 네트워크 구축, 특화마케팅과 상인조직 역량강화 등 5개 분야 21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상권 활성화구역 내 5개거리에 극장통길, 중앙통길, 보부상길, 도깨비 시장길, 미나리방죽길이라는 5개의 특화거리명을 부여하고, 거리를 상징하는 디자인가로등과 감성조명을 설치하였다. 디자인가로등과 감성조명 설치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야간 조명 개선으로 상권 환경을 개선하였고 이를 통해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지역 주민의 통신비 절감은 물론 강진읍을 찾는 관광객들이 통신비 걱정없이 와이파이를 통하여 상권 내 맛집을 검색하고 이벤트와 할인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여 상권활성화 구역을 활성화 시킬 목적으로 5개 특화거리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여 상권활성화 구역을 무료 와이파이존으로 구축하였다.


상권 및 점포소개와 홍보를 위해 강진읍 상권 대표 홈페이지(www.강진읍상점가.kr)를 구축하였으며, 상권을 대표하는 공동브랜드와 캐릭터를 개발하여 강진읍 상권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상권 정보 제공과 상점가 홍보, 군정 홍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초대형 LED전광판과 운영장비를 설치하였다.


강진 이미지와 브랜드 강화를 위해 지난해 9월 이틀간 ‘청춘페스티벌’을 진행하여 유명가수 초청 공연과 함께 지역 프리마켓팀과 상인회 및 활성화구역내 점포의 먹거리팀 운영으로 직접적인 매출 창출은 물론 강진읍 상점가의 매출증대에 기여하였다.

특화마케팅의 일환으로 설날과 추석에 강진읍 상권 내 점포가 참여하는 통합이벤트를 추진하였다. 상권활성화 구역 내 상가 5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5천원 상품권, 10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하여, 지난해 9월에는 5일 동안 상품권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였고, 올해 1월에는 행사기간인 5일 동안 1억5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였다.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제로페이 스마트 결제를 유도하기 위해서 스마트 결제 서포터즈단을 운영하였다. 서포터즈단을 모집하여 제로페이의 필요성 및 가맹방법, 결제방법을 교육하고, 상인회의 협조와 사은품 제작 및 배포를 통해 가맹을 독려한 결과 상권활성화 구역 내 250여개 점포가 제로페이 가맹점이 되었다. 특히 1월14일부터는 제로페이 경품행사를 진행하여 추첨을 통해 공기청정기 등 경품을 6명에게 지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상인조직 및 역량강화를 위해서 2019년 상인교육을 8회 시행하여 상인들의 의식혁신 및 고객서비스 마인드 함양을 위해 노력하였다.


2년차 사업으로 보부상길의 점포별 간판정비를 통하여 거리미관을 개선하고, 중앙통길에 쉼터와 포토존, 골목길 아치, 안내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중앙통길을 특화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는 「강진책빵」처럼 강진에서만 구입 가능한 특화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에게 살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고 강진군의 차별화 요소를 구현한다.


동영상 SNS보부상 운영과 방송 홍보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강진읍 상권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정기적인 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축제, 팸투어, 통합이벤트 등을 통해 강진읍으로 관광객을 유입할 계획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침체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침체된 골목상권을 회복시키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 “특화상품과 핵점포 개발 등 먹거리 개발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 관광 콘텐츠 운영, 상인교육을 통한 상인역량 강화 등의 민관 협력 추친이 사업 성공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상권르네상스 #강진읍상권활성화 #강진읍상점가 #특화상품 #강진책빵 #상인교육 #무료와이파이 #제로페이 #모바일강진사랑상품권 #코로나19 #지역경제활성화 #남도여행 #남도답사

#다이아몬드상권 #지성 #감성 #정성 #생성 #번성 #남도맛 #다산 #영랑 #추억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