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과 감성이 있는 강진

상가 소식

소식지

소식지

Home > 상가 소식 > 소식지

강진 특산물 판매 온택트 시대 첫발 떼다.

  • 관리자
  • 2021-05-21 14:47:00
  • hit45
  • vote0

기고 김덕일 강진군문화관광재단 상권활성화 타운매니저

“강진 특산물 판매 라이브커머스”대성황

온택트 시대 상품판매를 위한 새로운 유통채널 가동.....첫발을 떼다.

서기 2021년은 A.D 2021년으로 불린다. A.D 이전은 B.C로 불린다. 그러나 서기를 기준으로 한 B.C와 A.D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B.C(비포 코로나)와 A.C(애프터 코로나)로 불리울 지경이다.

“코로나 이후에는 이렇게 될 것이다“를 이야기 하기 전에 현재를 살아가는 방식을 이야기 해야 한다. A.C가 언제가 될지 알 수 없는 지금은 위드 코로나 시기이기 때문이다.

비대면 방식이 많은 것들을 바꿔 놓았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대화와 온정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은 사회적 동물인 우리 인간에게 필수적인 것이지만, 현재는 코로나 확산을 막으면서 소통하는 방식인 인터넷도 위드 코로나 시기에는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이다.

작년 유튜브 문화쇼핑 축제를 시행하면서 유튜브 라이브를 통하여 문화공연과 함께 점포를 홍보하는 행사를 강진군민들이 직접 진행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홍보 방식을 배웠고, 올해에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상품을 실질적으로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를 시행키로 기획 하였다.

작년 유튜브 라이브를 통한 상가홍보도 처음이었으나 올해 라이브커머스도 강진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행사여서 많은 준비 과정이 필요했다.

준비과정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보면 1단계로 판매상품 준비와 라이브 방송 진행구성 부분 확정과, 2단계로 판매 사이트 준비와 홍보, 3단계로 방송 시나리오 준비와 리허설, 마지막 4단계로 라이브 방송 진행과 택배 발송 등 후속조치로 구분할 수 있다.

강진군 라이브커머스 중 1위

[ 1단계 - 라이브커머스 기획부터 진행 구성까지 ]

먼저 어떤 상품을 팔것인가?부터 고민하였다. 3월부터 준비를 하여 실제 라이브 방송이 나가는 시점은 5월로 잡고 5월에 적합한 상품군을 판매해야만 성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라이브커머스시 할인율이 높아야 판매가 잘 되는 것이 당연하지만, 판매후보로 오른 상품들은 현재 적정한 마진율을 보고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이 대부분이어서 할인율을 올리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5월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 기념일이 많은 달이다. 따라서 어버이날에 포인트를 맞추고 잘 팔릴만한 상품들과,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와 웰빙에 관심이 높아지는 점을 고려하여, 라이브커머스 1일차에는 부모님과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상품으로, 2일차에는 다이어트에 좋은 웰빙 강진특산품을 판매키로 하였다.

판매상품을 준비하기 위하여 생산자들의 농장과 공장을 모두 찾아가서 라이브커머스를 기획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판매상품에 대한 재고 수량과 판매가와 할인율, 택배 배송 조건에 대하여 상의하여 판매상품 준비를 마무리 하였다.

라이브커머스를 전체적으로 진행해나가는 MC에는 경험이 많은 아나운서로 하고, 실시간 라이브를 시청하는 접속자 수를 늘리는데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로 1일차에는 뷰티와 관련된 미스 경남 출신의 인플루언서를, 2일차에는 웰빙 다이어트 인플루언서를 투입키로 하였다.

또한, 유명MC와 인플루언서를 투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접속자가 이탈 하지 않고 끝까지 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삼행시 이벤트를 방송 후반에 배치하였고, 판매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산자를 직접 출연시켜 상품을 설명토록 하였다.

라이브커머스 홍보

 

[ 2단계 - 접속자를 늘리기 위한 홍보 ]

판매상품 준비와 라이브 방송 진행 구성에 대해 마무리하고 이제는 이를 어떻게 홍보할 것 인가?에 대하여 수차례 상담을 진행하였다. 고객은 라이브 방송 중 바로 상품을 구입하므로 구입하는 페이지의 상세페이지 디자인과, 행사를 홍보하기 위한 포스터의 디자인이 필요하고, 이를 온라인 라이브를 통한 상품판매이므로 SNS를 통하여 홍보를 하기로 하였다.

블로그와 페이스북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위주로 홍보하되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신문지상에서도 홍보가 되도록 하였고, 특히 라이브 방송 1시간 전부터 캐시슬라이드를 통한 홍보를 하여 접속자수를 늘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지자체에서는 행정력을 동원하여 많은 강진 군민들이 라이브를 시청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고, 특히 타지에 나가있는 향우회에도 연락하여 시청을 독려하는 한편 라이브 방송에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카카오톡과 문자를 통하여 퍼나르기 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펼쳐 나갔다.

[ 3단계 - 시나리오 준비와 리허설 ]

상품준비와 방송진행 구성이 끝나고 홍보가 진행되면서 드디어 5월3일 라이브 방송일은 다가오고 있었다. 접속자 목표 1일차와 2일차에 각각 4만명씩 총 8만명을 과연 달성할 수 있을지가 의문 이었다. 지난해 유튜브 라이브를 시행하면서 접속자를 늘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라이브 방송 시나리오가 나오고 상품에 대한 설명에 틀린 곳은 없는지? 시간구성이 균형 있게 배치 되었는지?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빠지지 않았는지? 상품판매 외에도 홍보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배려가 되었는지? 등을 체크 하였다.

방송 전날 리허설 전에 진행 MC와 인플루언서 그리고 생산자와 판매상품 사장님들이 만나서 상품의 특장점과 특별히 강조하여 주었으면 하는 부분을 진행자에게 요청하고, 진행자들은 상품에 대해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방송에 출연하실 사장님들을 확정 지었다.

판매상품 진열이 출연자들의 허리부분에 올라와야 방송화면에 동시에 잡힐 수 있으므로 이에 맞게 상품 진열을 하고, 출연자들의 뒤편에는 판매상품과 홍보가 필요한 강진품애 브랜드 로고를 붙이고 강진의 특산물인 수국으로 장식하여 방송 스튜디오를 꾸몄다.

이제 실제 리허설에 돌입하여 시나리오대로 잘 진행되는지와 진행자 두사람간에 대화 빈도 등을 체크하고, 빠트린 사항은 없는지? 강조할 사항은 잘 되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라이브 방송일을 기다린다.

1일차 방송일 아침 다시한번 리허설을 진행하면서 라이브 방송 30분전 접속대기자 수를 보니 이게 왠일인가? 싶었다. 무려 28,000여명이 방송시작을 기다리고 있었다.

1일차 라이스 방송 중

[ 4단계 - 라이브 방송과 후속 조치 ]

5월3일 오전 11시 정각, 라이브 방송 시작을 알리는 MC의 멘트가 나가고 잠시 후 이승옥 군수님의 2021 강진 GOOD페스티벌에 대한 소개가 나가는 시간에도 접속자수는 계속해서 증가하여 방송시작 10여분만에 목표치인 접속자수 4만명을 넘기고 계속해서 접속자수는 늘어나고 있었다.

동 시간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들 중에서 처음에는 3위로 출발하여 20여분이 지나자 2위로 상승하더니 30여분이 지나자 접속자수 57,000명으로 2위 43,000명을 따돌리고 1위가 되는 기염을 토했다.

정각 12시 한시간 동안의 라이브 방송이 끝나는 시점에는 71,000명이 넘는 접속자수를 기록하며 40,000명 접속자수 목표의 178%를 달성하는 성공적인 1일차 방송을 마무리 하였다.

성공적인 1일차 방송 마무리 후 오후에는 2일차 방송의 리허설을 진행하였다. 1일차에는 강진읍 상권활성화 특화상품으로 개발된 강진책빵과 동백오일 그리고 한입전병이 판매되었고, 2일차에는 강진군 특산물인 쌀귀리와 귀리분말, 작두콩차 그리고 청년창업으로 개발된 오트릿의 스무디밀과 귀연차가 판매될 예정이어서 2일차 상품에 대한 리허설을 진행하였다.

5월4일 오전 11시, 2일차 라이브 방송이 시작 되었다. 1일차와는 달리 접속대기자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서서히 접속자수를 늘려가 방송 종료시점에는 53,000명이 넘는 접속자수를 기록하며 2일차도 마무리 하였다.

라이브 방송은 모두 끝이 났다. 이제 판매 리스트를 뽑아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약속일 이내에 택배발송을 맞춰야 했다.

3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배송을 하기로 홍보를 하였고, 3만원을 부담없이 채울 수 있도록 상품에 관계없이 묶음배송을 해드린다고 하였기 때문에 각각 다른 생산자의 500여개 상품들을 모아서 하나의 택배로 정리하는 작업에 많은 수고스러움이 필요 했다.

그러나, 강진군 자체적으로 처음 해보는 라이브커머스로 인하여 새로운 유통 채널을 경험하여 보고,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판매가 된다는 경험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행사이었음을 상인들이 느끼고 있다.

 

1일차 전국1위, 2일차 전국3위

위드코로나 시기, 코로나가 끝나면 어떻게 세상사는 방법이 바뀌어 있을 것이다를 예측하면서 아무것도 안하며 기다릴 수는 없다. 하루하루가 우리의 인생 중 중요한 부분이고, 인생을 살면서 상인이 홍익인간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상인은 오직 팔아야 하는 사람, 팔아서 세상을 유익하게 해야 하는 사람”이라는 상인정신이 있기 때문이다.

#라이브쇼핑 #네이버라이브쇼핑 #강진굿페스티벌 #라이브방송 #라이브커머스 #강진특산물 #강진읍상권르네상스 #강진읍상권활성화 #강진책빵 #유기농동백오일세럼 #우리밀한입전병귀리맛 #강진쌀귀리 #귀리분말 #오트릿 #스무디밀 #귀연차 #작두콩차 #인플루언서 #아나운서한지영 #뷰티인플루언서차민정 #다이어트웰빙인플루언서엄은지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