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과 감성이 있는 강진

상가 소식

소식지

소식지

Home > 상가 소식 > 소식지

상권르네상스 강진군상권활성화사업 미스터리쇼핑....나의 점포는 고객에게 어떤 이미지일까?

  • 관리자
  • 2021-09-16 10:57:00
  • hit14
  • vote0

강진읍상가 미스터리 쇼핑 시행으로 객관적인 점포 평가

“나의 점포는 고객에게 어떤 이미지일까?” “나는 열심히 하는데 생각보다 매출은 나오지 않고 무슨 이유 때문일까?” “내가 팔고 있는 상품과 음식에 고객은 만족하고 있을까?” “내가 판매하고 있는 가격은 적당할까?” 등등 점포를 운영하고 계시는 사장님들은 궁금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의문점들을 소비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소하여 각 점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강진군문화관광재단 상권활성화팀은 지난 7월부터 강진읍상가 활성화구역의 400여개 상가를 대상으로 암행쇼핑을 시행하였다.

‘미스터리쇼퍼(Mistery Shopper)'는 실제 소비자들이 고객으로 가장하여 매장을 방문해 업체의 서비스와 제품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2020년에 이어 올해에도 진행 되었다.

상권활성화구역 5개 거리별로 2명의 쇼퍼를 배정하여 각 점포를 교차 평가하였고, 미스터리쇼핑 점수는 전년도와 비교를 위하여 서비스지수 25점, 청결환경지수 25점, 상품메뉴지수 20점, 가격지수 20점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시행하였다.

20년 대비 21년에는 모든 지수가 증가하였으며, 서비스 및 환경이 가장 크게 증대되었다. 이는 상권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간판정비, 특화거리조성 사업이 진행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분석된다.

조사에 따르면 각 지수에서 상품메뉴지수와 가격지수는 서비스와 청결환경 지수보다 낮게 집계되었다. 이는 개별 점주의 신상품 도입이나 메뉴개발 같은 상품개선 노력이 필요하고, 타 상권대비 경쟁력 있는 판매가 책정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강진군문화관광재단 상권활성화팀은 상권활성화구역 전체적인 암행쇼핑 분석 외에도 5개거리별로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하고, 10개의 우수점포에는 “BEST점포”라는 인증 사인물을 지난 8월 13일 설치하였다.

 

우수점포에는 도소매업에서 ▲십자양복점 ▲한계례약국 ▲보떼 ▲옷짱 ▲안전열쇠도장이 선정되었고,

 

요식업·서비스업에서 ▲늘봄식당 ▲유선영미용실 ▲한스카페 ▲카페본비 ▲달초밥이 선정되었다.

 

한편, 상권활성화 구역 공공 데이터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유동인구를 분석한 결과 2018년 대비 상권활성화 사업이 시작된 19년 6월부터 외부 방문객이 19%증가하였으나, 19년 대비 코로나 발생시점(20.02)부터 외부 방문객이 감소하다가, 21년 상반기 외부 방문객은 코로나 이전인 19년 수준으로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20년 상반기 대비 11% 증가한 수치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외부방문객의 수준이 서서히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속적인 암행쇼핑을 통해서 우수점포를 홍보하고, 고객만족도를 체크하여 상권 내의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상권 전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상권르네상스 #강진읍상권활성화 #미스터리쇼핑 #우수점포 #강진여행 #강진맛집 #강진가볼만한곳 #전남가볼만한곳 #추억여행 #국내여행맛집 #지역특산빵 #지역특산물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